중고 거래, 용돈 불리기, 첫 알바, 주식 투자…
10대가 ‘진짜’ 궁금해하는 금융 생활 비법이 가득!
★★★
대한민국 경제교육 대상
금융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자
양정중 스타 동아리 ‘실험경제반’ 사회 교사 김나영 신간!
“돈의 흐름을 알고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때
돈은 내 편이 됩니다.”
교육부는 2025 교육과정에서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을 신설했다. 청소년에게 필요한 금융 지식과 건전한 재무 의사 결정 능력을 함양해 금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청소년은 급변하는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다. ‘당근’과 같은 중고 거래 사이트를 적극 이용하고, SM?하이브와 같은 엔터 산업의 주식에 관심을 갖는다. 용돈을 모아 어떻게 하면 더 큰돈을 만들 수 있을지, 알바를 구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할지 궁금해하기도 한다. 한편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주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이용해 게임이라는 인식으로 청소년을 노리는 불법 도박이나 SNS 불법 사채인 ‘대리 입금’이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기도 한다.
경제적 독립을 준비해 나갈 청소년들이 어떻게 하면 안전하고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할 수 있을까? 저자 김나영은 중학교 사회 교사로서 청소년의 궁금증을 풀어 줄 생생한 금융 상식을 《오늘부터 머니 챌린지!》에 담았다. 중고 거래 사기를 피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신용 점수 관리하는 법, 첫 알바 시작할 때 주의해야 할 점처럼 실생활과 닿은 정보부터 금리, 환율, 채권, 분산 투자 등 경제 뉴스의 이해를 도울 기초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청소년이 건강한 경제 주체로 성장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알찬 지식 가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