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재미있게 한글 깨치는 맨 처음 한글 동시

ISBN
9788965916079
분야 1
문학
분야 TOP
어린이
가격
₩14,000
저자
김영주 글 / 김선배 그림
출간일
2025/02/24
워크북 파일
우리 글자의 맛을 알려 주는 한글 동시
내 이야기를 꺼내고 싶게 만드는 동시집
《재미있게 한글 깨치는 맨 처음 한글 동시》는 평생 초등 대안 혁신 교육을 이끌며 우리말 우리글에 대한 연구와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영주 선생님의 한글 동시집입니다. 김영주 선생님은 어린이들에게는 교과서 수록 동화 《짜장 짬뽕 탕수육》의 작가로 유명하지만, 남한산초등학교, 서종초등학교 등에서 대안 혁신 교육을 이끌고 꾸준히 국어 교육 연구를 이어 가며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회장을 지내기도 한 현직 교사입니다. 특히 이오덕김수업연구소 등에서 우리말 우리글 교육을 고민하며 각종 강연과 연수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국어 교육에 대해 알려 주는 ‘선생님들의 선생님’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게 한글 깨치는 맨 처음 한글 동시》는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말놀이 동시집입니다. 어린이들의 마음을 잘 알아주는 동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말놀이 동시가 가득하지요. 하지만 단순히 흥미만을 추구하거나 한글 학습만을 목표로 하는 동시집은 아닙니다.
한글을 깨치는 것이 단순히 글자를 아는 것이 아니라 내 말을 글로 옮기거나 글을 읽고 내 말로 옮길 수 있는 일로 확장되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재미와 의미가 동시에 있어야겠지요. 말을 갖고 놀아 보는 재미, 내 삶이 글이 되는 재미가 맨 처음 한글 동시에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그 재미는 내 삶의 이야기를 꺼내고 싶어지게 만듭니다. - 〈도움말〉 중에서
이 책에는 김영주 선생님이 오랫동안 아이들과 함께 한글 공부와 글쓰기 수업을 하면서 고안해 낸 다양한 교육 노하우가 녹아들어 있습니다. 홀소리부터 배우는 순서,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받침소리를 따로 구분한 구성, 예시 낱말에서 연상해 생활 동시로 이어 가는 흐름 등이 특별하지요. 글자를 익히는 것을 넘어서 아이들의 생각을 말과 글로 틔우고자 하는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 한글 깨치는 맨 처음 한글 동시》를 부모님과 함께, 교실에서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따라 읽으면 우리말과 친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하는 방법도 알게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