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도서상세

인문

다산 증언첩 - 한평생 읽고 새긴 스승 다산의 가르침

정민(저자) | 휴먼인문 | 52,000원 | 2017.09.04 | 636p | ISBN : 9791160800494 | 93800

조회(1,339)

다산 증언첩

표지확대

  • 독자리뷰(0)
  • 한줄서평(0)

숱한 제자들이 나달나달해지도록 읽고 또 읽은 스승 다산의 가르침
다산의 증언과 친필첩 사진을 모두 수록한 완전판!

다산 정약용은 어떤 상황에서든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낸 조선 최고의 지식경영자이자 큰 스승이었다. 그는 자식과 제자, 가까운 벗에게 각자의 신분과 성향, 상황에 따라 명심해야 할 가르침을 정문일침 격으로 쓴 증언(贈言)을 내려주었다. 스승의 정성스런 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은 그 가르침을 평생 가슴에 새겼다. 다산학의 새 지평을 연 우리 시대의 인문학자 정민 교수가 다산의 증언을 집대성했다. 지금까지 발견된 다산의 증언을 모두 모아 내용과 맥락, 글을 써준 정황, 첩별 내용 구성 등을 늘어세워 세심히 살폈다. 또한 280여 컷에 이르는 다산 친필 증언첩 사진을 모두 수록하여 자료적 가치를 높였다. 지치지도 않고, 수없이 되풀이하며 제자들에게 말을 건넨 다산의 애틋한 인간 사랑과 위대한 교육 정신은 오늘의 교육 현장에 새로운 가르침을 전한다.

책꽂이에 담기독자리뷰 쓰기

  • 간편메뉴
  • 오탈자 있어요
  • 전체보기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목차
  • 독자리뷰

도서소개

1. 소장판과 보급판 동시 출간으로 전문가·일반인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 이 책의 특징 1
조선 최고의 지식 경영자이자 위대한 스승인 다산 정약용. 그가 각 제자의 처지와 환경에 꼭 맞게 내려준 증언은 다산의 사상과 학문 정신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는 학술 자료인 동시에, 현대인들이 마음 깊이 새기고 곱씹어야 할 지침서다. 지난 10여 년 동안 다산의 증언을 발굴하고 연구해온 정민 교수가 동시 출간하는 《다산 증언첩》과 《다산의 제자 교육법》은 다산 증언의 학술적 의의 및 가치를 연구하고자 하는 전문 독자와 다산의 가르침을 삶 속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일반 독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기획이다.
소장판 《다산 증언첩》은 지금까지 발견된 다산의 모든 증언을 담았으며, 원문과 번역문뿐만 아니라 증언첩의 서지, 전후 맥락, 내용 구성 등을 상세히 정리한 해설을 덧붙였다. 큰 판형(46배판)에 다산 친필 증언첩 사진을 모두 수록하여 자료적 가치가 높은 책이기도 하다. 보급판 《다산의 제자 교육법》은 다산의 증언 중 일반 독자들이 일상에서 곁에 두고 읽으며 음미할 만한 글을 추려 엮었다. 사물에서 발견하는 교훈, 주거 관리와 경제생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등 다산의 가르침을 주제별로 분류해 독서에 흐름을 주었다. 《다산 증언첩》과 《다산의 제자 교육법》 두 책의 항목별 해설은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하나의 콘텐츠를 다르게 구성하고 편집하여 다산의 목소리를 전문가와 일반인으로 나뉘는 두 독자층에 각각 맞게 전달하고자 했다.
 
2. 학계가 등한시했던 다산 증언의 가치를 발굴하다
– 이 책의 특징 2
지금까지 발견된 다산의 증언은 50여 종에 이른다. 이 중 17종은 문집에 수록되었으나 그보다 훨씬 많은 분량의 증언이 다산의 친필 증언첩과 필사본으로 전한다. 이 자료들이 문집에서 빠진 이유는 다산이 종이나 천에 그때그때 가르침을 적어 건네는 방식으로 증언을 활용한 데다가, 다산 스스로 증언을 자신의 본격적 저술로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불과 10년 전까지도 다산 증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한양대 정민 교수는 다산 증언의 학술적 가치, 풍부한 내용, 교육적 함의 등에 주목하여 꾸준히 자료를 발굴하고 연구를 계속했다. 수십 편의 논문과 《다산의 재발견》,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삶을 바꾼 만남》 등의 저서를 통해 다산 증언의 가치를 일깨우고, 다산의 학문과 삶에 관한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의 연구로 인해 강진 유배 시기 및 해배 후 다산의 구체적 활동이 하나씩 드러났으며 다산의 제자 강학 방식, 승려와의 교유, 불교에 대한 태도 등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다산 증언첩》은 이 같은 다산 증언 연구 성과를 집대성한 책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다산 증언을 모두 모았으며, 원문·번역문과 함께 해설을 달았다. 증언은 수신자에 따라 읍중 제자군, 초당 제자군, 승려 제자군, 집안 제자군, 벗 또는 후학 등으로 분류하되, 각 증언의 내용을 오롯이 실어 다산 증언의 실상을 파악할 수 있게 했다. 해설은 증언을 내려준 제자와의 인연, 글을 써준 앞뒤 정황, 첩별 구성 등을 상세하게 서술하여 독자들이 증언의 의미를 다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사실 다산 증언 연구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이 책의 집필 과정에서도 낙천 윤재찬 옹(1902~1998)이 《귤림문원(橘林文苑)》에 필사로 남긴 다산의 새로운 증언과 황상이 다산의 아들 정학연에게 보낸 편지 〈유산 선생께 올림(上酉山先生書)〉 등이 발견되었고, 책 편집이 거의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이제까지 복사본으로만 전해지던 《다산선생서첩(茶山先生書帖)》의 실물을 제공받아 겨우 선명한 컬러 사진을 책에 수록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새로운 다산 증언 발굴과 연구는 계속 이어질 것이다. 이 책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다산의 증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지금껏 주목받지 못했던 다산 증언의 가치를 조명하며 그 연구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 책을 활용하여 다산학 연구만이 아니라 교육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후속 연구까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3. 280여 컷의 생생한 사진으로 만나는 다산의 친필첩
– 이 책의 특징 3
다산은 상황에 따라 꼭 필요한 가르침을 전하기 위해 그때그때 자투리 종이와 천에 글을 적어주었다. 이렇게 적은 글들을 서첩으로 꾸며 선물한 경우도 많았는데, 이러한 다산 친필 증언첩은 그 자체로 훌륭한 예술작품이다. 다산의 친필첩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가 제자들을 얼마나 아끼고 사랑했는지가 절절하게 느껴질 정도다. 이 책은 다산 증언의 연구 성과를 종합한 학술서이자 다산 친필첩 사진을 모두 모은 자료집의 성격을 띤다. 46배판에 280컷이 넘는 생생한 사진을 배치하여 글뿐만 아니라 이미지로도 다산의 마음을 느낄 수 있게 했다. 독자들이 이 책을 오랫동안 간직하며 수많은 제자들의 삶을 바꾼 다산의 가르침을 되새기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정민 (저자)
옛글에서 큰 울림이 담긴 장면을 길어 올려 우리에게 깊은 통찰과 넓은 안목을 전하는 이 시대의 인문학자. 끊임없는 연구와 저술 활동으로 한국 고전문학의 지평을 넓히고 있는 연구자이자, 간결하고 짜임새 있는 글쓰기로 대중과 꾸준히 소통해온 저자다. 그는 이 책에서 옛글에서 가려 뽑은 네 글자,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막막한 세상을 사는 우리의 눈을 밝히는 빛나는 성찰을 선사한다.
충북 영동 출생. 현재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다. 2011년 제4회 우호인문학상, 2012년 제12회 지훈국학상, 2015년 제40회 월봉저작상 등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한시 미학 산책》, 《비슷한 것은 가짜다》, 《미쳐야 미친다》,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18세기 조선 지식인의 발견》, 《다산의 재발견》, 《일침》, 《18세기 한중 지식인의 문예공화국》 등이 있다.

“지금 막막하고 앞이 캄캄하면 안 보이는 앞으로 더 나갈 게 아니라 뒤를 돌아보는 것이 맞다. 거기에 답이 있고 미래가 있으니까. 옛날이 답이라고 말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묵직한 말씀의 힘은 시간을 뛰어넘는다. 인간은 한 번도 변한 적이 없으므로 그때 유효한 말은 지금도 위력적이다.”

목차

목차 전체보기

차례

서설

다산의 증언 목록

제1부 읍중 제자에게 준 증언첩
1. 부지런하고, 부지런하고, 부지런해라 ―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 〈삼근계〉의 가르침
2. 훗날의 성취를 말할 필요가 없겠다 ― 황상에게 준 일상의 격려와 따끔한 질책
3. 은자의 거처가 갖추어야 할 것들 ― 〈제황상유인첩〉을 통해 본 다산의 이상적 주거 구상
4. 음식은 입만 속이면 된다 ― 자투리 천을 잘라 황상에게 써준 세 차례의 당부

제2부 초당

MORE

독자리뷰0

독자리뷰 쓰기모두보기

한줄서평0

현재 /1000byte 글자수 500자 까지 작성 가능하며 욕설과 비방글은 삭제됩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상단으로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