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분과 (저자)

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분과 (저자)

프로필

한국역사연구회는 과학적 이론과 방법론을 통해서 한국사 연구를 더욱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한국사회의 역사적 과제인 민주주의의 실혀과 평화통일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1988년에 창립되었다. 이후 발전을 거듭하여 한국사 각 분야에서 정력적으로 활동하는 전문 연구자 550여 명이 참여하는 한국사 학계의 중추적인 연구회로 성장하였다.
각 시대사별로 활발한 공동연구 활동을 벌이고 있고, 그 성과들을 출간하여 학계는 물론 일반대중과 공유하고 있다. 전문학술지 ≪역사와 현실≫을 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1894년 농민전쟁연구≫와 같은 전문학술서를 비롯해 ≪한국역사≫와 같은 개설서, ≪문답으로 엮은 한국 고대사 강의≫,≪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등 다수의 교양서를 발간하였다. 특히 각 시대별로 엮은 '어떻게 살았을까' 시리즈는 한국사 분야의 베스트셀러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일반인을 위한 대중강좌와 시민단체들과 연대한 시민강좌를 열어 학계와 시민사회의 교류에 힘쓰고 있다.
특히 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분과는 ≪한국현대사≫ 1~4를 발간하여 1945년 해방 이후 현대사에서 규명되어야 할 문제들을 제기해왔으며, ≪4.19와 남북관계≫를 통해 1960년 4.19의 성격을 새롭게 규명하는 데도 노력해왔다. 이 외에도 ≪한미관계 20년사≫ 등의 역서를 발간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출판 활동을 해나갈 예정이다.

휴머니스트 도서

역사학의 시선으로 읽는 한국전쟁

2010년 한국전쟁 발발 60년이 되는 해를 맞아 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분과에서 한국전쟁 특별기획을 마련했다. 2000년대 이후 한국 역사학계의 한국전쟁 연구성과를 집대성한 《역사학의 시선으로 읽는 한국전쟁》이 바로 그것이다. ‘사실로부터 총체적 인식으로’라는 부제에 걸맞게, 이 책은 철저한 사료 비판과 검증을 바탕으로 한 ‘역사주의적 접근’을 통해 한국전쟁의 총체적 역사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한국역사연구회 3·1운동100주년기획위원회
다음글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