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유득공 (저자)

유득공 (저자)

프로필

자는 혜보惠甫, 호는 영재?齋.고운古芸이며 본관은 문화文化이다. 서족 출신으로, 20대부터 박지원을 중심으로 한 동인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북학파' 또는 '이용후생학파'로 불린다. 정조의 지우를 입어 규장각 검서檢書로 발탁된 뒤, 제천.포천.양근 군수 및 풍천부사를 역임하는 등 내외직을 오가며 국고.문헌 정리사업에 이바지하였다. 시에도 뛰어나 이덕무, 박제가, 이서구와 함께 조선후기 '사가시인四家詩人'의 한 사람으로 불렸다. 역사에 관심이 많아 ≪발해고渤海考≫를 편찬하였으며, 우리나라 옛 도읍지를 돌아보고 ≪이십일도회고시二十一都懷古詩≫를 지었다. 연행을 세 차례 다녀왔는데, 1790년 열하를 다녀온 뒤에 ≪열하기행시주熱河紀行時註≫를 지었다. 이외에도 ≪영재집?齋集≫,≪사군지四郡志≫, ≪고운당필기古芸堂筆記≫, ≪경도잡지京都雜誌≫, ≪연대재유록燕臺再遊錄≫,≪병세집竝世集≫,≪삼한시기三韓詩記≫ 등의 저술이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열하를 여행하며 시를 짓다

열하를 여행하며 시를 짓다》는 18세기 대표적 지식인 유득공이 1790년 건륭제의 80회 만수절을 맞아 조선에서 파견한 사절단의 일원으로 열하와 연경(북경)을 다녀온 후 쓴 연행록 《열하기행시주(熱河紀行詩註)》를 실시학사 고전문학연구회에서 옮기고 엮은 책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윌리엄 루벨(William Rubel)
다음글유박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