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김기흥 (저자)

김기흥 (저자)

프로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건국대학교 문 과대학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사회경제사로부터 설화에 이르기까지 고대사 전반에 걸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대중과 폭넓게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고구려 건국 사』(창비, 2002),『새롭게 쓴 한국고대사』(역사비평사, 1993) 등이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제왕의 리더십

리더십을 키워드로 하여 한국사의 대표적 제왕들의 국가 경영을 살핀 책. 고대에서 고려와 조선까지 모두 20인의 제오아들에 대한 기술은 전기적 초상에 머무르지 않고 제왕의 시대를 보는 눈이나 상황을 타개해가는 과정까지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또한 단순히 역사상에 존재했던 이야기를 나열한 것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현실에 끌어들여 다양한 해석을 시도했다.

왕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렸는가

이 책은 삼국 , 고려 , 조선 시대를 전공한 세 명의 역사학자가 각 시대 주요 국왕 20명(삼국 7명, 고려 6명, 조선 7명)을 선정하여 그들의 생각과 통치방식을 고찰하고 있다. 선정된 국왕은 누구나 한번쯤 여러 책과 방송매체를 통해 접해본 인물들로, 한국사의 역대 국왕 가운데 상대적으로 주목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저자들은 단순히 지명도만으로 이들을 선택하지 않았다. 국왕은 왕조의 최고 권력자이자 통치자이다. 중요한 정책에 대한 이들의 생각과 판단은 때로는 왕조의 운명이나 이후 역사 전개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그러한 국면에서 드러난 이들의 생각과 통치행위를 통해 현재를 사는 우리는 삶의 지혜와 역사의 교훈을 얻는다. 이 책에 선정된 국왕은 대체로 이러한 유형에 속한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김근희
다음글김남수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