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이종욱 (저자)

이종욱 (저자)

프로필

20세기 민족과 국민을 만들기 위한 신화로서의 역사학을 넘어, 21세기 새로운 역사학을 구상해온 저자는, 서강대학교에서 역사학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역사 연구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 위해 미국 캔사스대학교와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인류학·고고학·사회학을 연구했다. 영남대학교 국사학과를 거쳐, 현재 서강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는 한국의 초기국가형성, 대외관계, 정치와 지방제도, 왕위계승, 건국신화, 골품제, 친족제도, 화랑도 등 고대사의 다양한 문제를 실증사학과 민족사의 벽을 넘는다는 큰 틀에서 연구해오면서, 1974년 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110여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해왔다.저서로는 (1982) (1993) (1999) 역주해(1999) (2000) (2002) (2003) 등이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한국사의 1막 1장 건국신화

우리는 누구이며 어디에서 왔는가? 고조선의 단군신화에서 가락국의 수로신화까지 건국신화를 통해 한국, 한국인, 한국사의 뿌리를 찾는다. 한국의 대표적인 건국신화, 즉 고조선의 단군, 부여의 동명, 고구려의 주몽, 백제의 온조, 신라의 혁거세, 가락국의 수로 등 6개의 건국신화를 통해 한국사의 1막1장에 해당하는 고조선과 삼국의 초기 역사를 밝힌다.

(절판)화랑

누구나 아는, 그러나 아무도 모르는 화랑. 김대문의 <화랑세기>가 전하고 이종욱 교수가 중계하여 1500여년 전 화랑의 역사를 복원한다. 우리에게 화랑은 애국 애족하는 순국무사로서 젊은이들의 표상이었다. 과연 20세기에 만들어진 화랑도상은 타당한 것인가? 저자는 신라의 화랑이 사랑하고 결혼하고 노래 부르고 춤을 추었으며, 전쟁에 나가 목숨을 바치기도 하였고 반란을 일으키거나 반란을 진압하는 일에 가담한 인간집단 그 자체임을 강조한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이종석
다음글이종주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