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이승환 (저자)

이승환 (저자)

프로필

고려대학교 철학과 교수.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국립 타이완 대학교 철학연구소에서 석사, 미국 하와이 대학교 철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저서로 『유가사상의 사회철학적 재조명』(1998)과 『유교 담론의 지형학』(2004) 등이 있으며, 공저로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감성의 철학』등이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주자 심성론의 사회철학적 함의」등이 있으며, 현재는 동양 철학의 ‘몸’과 ‘수양’에 대해 큰 관심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서양과 동양이 127일간 e-mail을 주고받다

서양과 동양이 창을 열고 말과 몸짓을 섞다. 철학자 김용석과 이승환이 ‘동양과 서양’의 과거·현재·미래를 논(論)하고 쟁(爭)한 내용을 담아낸 책. 두 철학자의 만남은 동양 사상과 서양 사상, 또는 동양 철학과 서양 철학의 만남이다. 동서양 사상과 문명의 핵심 개념에서부터 동서양 사상의 특징 그리고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섞여 있는 혼합의 시대를 어떻게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것인가에 이르는 두 사람의 대화 여정은 127일간의 지식 여행을 체험하게 한다.

동양의 고전을 읽는다 1 -역사, 정치

‘역사ㆍ정치’편은 역사, 그 성찰의 기록(설문해자, 서경, 사기, 자치통감, 역사서설, 일본서기), 정치의 기술에 대한 충고(상군서, 순자, 회남자, 염철론, 정관정요), 유학과 근대 세계(명이대방록, 대동서, 일본 정치사상사 연구, 실천론ㆍ모순론) 등 3부에 걸쳐 16종의 고전을 담고 있다.

동양의 고전을 읽는다 2 -사상

‘사상’은 평화를 위한 목소리들(도덕경, 묵자, 주역, 황제내경), 인격과 사회적 책임(대학, 논어, 맹자, 중용, 근사록), 자유와 비판의 지성(장자, 논형, 전습록, 분서, 고과화상화어록), 영혼의 각성과 순례(반야심경, 중론, 육조단경, 대당서역기) 등 4부에 걸쳐 18종의 고전을 강신주 외 16인의 전문가가 소개한다.

횡설과 수설

“퇴계학파와 율곡학파 간의 성리 논쟁은 왜 400년 동안이나 평행선을 달려왔는가?” “남명의 저작 《학기유편》의 성리학 도표는 과연 남명이 만든 것인가?” 이 책은 학계를 뒤흔들 만큼 중요한 두 가지 문제를 해명하기 위해 동양철학을 비롯하여 기호학, 언어학, 논리학, 심리철학 등을 넘나들며 조선 유학 연구에 새로운 방법론과 뜨거운 쟁점을 제시한다. ‘횡설(橫說)’과 ‘수설(竪說)’이라는 기호학적 프레임을 통해 퇴계-고봉, 우계-율곡, 외암-남당 등 조선 유학사 속 성리 논쟁에 대한 독자적인 시각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유실된 것으로 알려졌던 정복심(程復心)의 《사서장도(四書章圖)》 초간본을 공개하며 《학기유편》에 얽힌 비밀을 명쾌하게 풀어낸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이승현
다음글이시바시 다카오(石橋崇雄)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