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김용찬 (저자)

김용찬 (저자)

프로필

전라북도 군산에서 태어났다.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의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논문은 <18세기 가집 편찬과 시조문학의 전개 양상>이다. 한중대학교 국문과 교수를 거쳐 현재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고전시가를 전공하고 있지만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포함한 한국문학 전반에 걸쳐 관심을 가지고 연구와 교육에 종사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공 분야의 연구논문을 쓰는 것과 함께, 고전문학 작품을 일반 독자들에게 쉽게 풀어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책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18세기의 시조문학과 예술사적 위상》, 《교주 병와가곡집》, 《조선 후기 시가문학의 지형도》, 《시로 읽는 세상》, 《교주 고장시조선주》, 《조선 후기 시조문학의 지평》, 《조선의 영혼을 훔친 노래들》, 《옛노래의 숲을 거닐다》, 《100인의 책마을》(공저), 《고시조대전》(공저), 《고시조 문헌 해제》(공저) 등이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가사, 조선의 마음을 담은 노래

사대부를 비롯해 여성과 하층민까지, 조선 시대 사람들의 다양한 정서를 담은 16편의 가사 작품을 소개하는 책 《가사, 조선의 마음을 담은 노래》는 조선 초기에서 조선 후기까지, 사대부를 비롯해 여성과 하층민까지 두루 창작하고 향유했던 가사 작품 16편을 소개하는 책이다. ‘프롤로그’에서 가사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개관하고, 이어서 창작 시기 순으로 조선 시대에 널리 불렸던 가사 16편의 작품론을 실었다.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품 원문을 현대어로 옮겨 실었으며, 작품에 대한 설명도 청소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풀어썼다. 조선 시대 사람들의 다양한 정서와 가사 작품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김용연
다음글김용태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