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에드워드 O. 윌슨 Edward O. Wilson (저자)

에드워드 O. 윌슨 Edward O. Wilson (저자)

프로필

개미에 관한 세계적인 권위자로, 개미가 페로몬을 이용해 의사소통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나중에 그는 개미 연구를 적용해 모든 사회적 생물을 설명하려는 ‘사회생물학(sociobiology, 인간 행동이 일부분 유전학에 기초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을 그의 주요 연구 주제로 삼았다. 《인간에 대하여》로 1978년 퓰리처상을 받았으며, 1991년에 《개미》로 베르트 횔도블러와 공동으로 한 번 더 수상했다. 그 밖에도 미국 국가 과학상, 스웨덴 왕립 과학원이 수여하는 크라포드상을 비롯해서 많은 과학상을 받았다. 생물학뿐만 아니라 학문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준 20세기를 대표하는 과학 지성으로 손꼽힌다. 21세기에 들어서는 철학적·환경적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하버드 대학교의 펠레그리노 석좌 교수이자 명예 교수로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훔쳐보고 싶은 과학자의 노트

기록의 천재들은 어떻게 보고, 적고 그렸을까? 모든 것을 기록하는 사람들, 과학자들의 노트를 엿보다! 기록의 범위와 수단은 점점 늘어나지만, 노트의 기본적인 역할과 중요성은 바뀌지 않는다. 여기, 모든 것을 기록하고 그 속에서 중요한 발견의 단서를 찾아내는 과학자들이 있다. “단순한 관찰에 머무르느냐 과학의 알맹이에 도달하느냐의 차이는 바로 관찰 노트를 작성하느냐 마느냐에 있다”고 말할 만큼 과학자에게 노트는 연구에서, 삶에서도 중요한 도구이다. 《훔쳐보고 싶은 과학자의 노트》는 개미 연구의 세계 권위자인 에드워드 O. 윌슨, 동물행동학자 베른트 하인리히, 인류학자인 캐런 크레이머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과학자 15명이 직접 사용한 노트를 한 데 엮은 책이다. 그들의 노트에는 일상의 사소한 경험부터 자연에 대한 세밀한 관찰까지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에드워드 O. 윌슨 Edward O. Wilson
다음글에드워드 O. 윌슨 Edward O. Wilson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