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김중수 (저자)

김중수 (저자)

프로필

19년 동안 중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쳤습니다. ‘(사)전국국어교사모임’ 부산회장, 청소년문예지 《푸른글터》 편집위원, ‘우리말교육현장학회’ 편집위원 등을 맡고 있습니다. 2007년에 김창오 박사의 ‘교사리더십상담’ 연수를 듣고 나서 교사로서 꼭 필요한, 상대를 편안하게 해줄 힘, 대화의 주도권을 쥐는 힘, 관계를 바꾸는 힘, 그래서 상대를 바꿀 힘을 가진 대화의 기술을 얻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 가장 깐깐한 생활지도부장을 하면서도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길이 있습니다. 아무리 이상한 학교 관리자나 학부모를 만나도 항상 관계의 주도권을 유지하는 길이 있습니다. 학생과 교사 사이의 갈등, 학생들 사이의 갈등을 위기가 아니라 관계 개선의 기회로 여길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눈앞의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이 괴로움, 슬픔, 분노,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길’이 있음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특히 학교의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그러한 방법을 깨닫고, 배우고, 사용해서 행복한 인생을 살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휴머니스트 도서

국어시간에 자서전쓰기

자서전을 왜 써야 할까? 자서전을 어떻게 써야 할까? 학생들과 함께하는 자서전 쓰기 수업의 과정과 방법을 안내하는 책 수업 시간에 교사들이 실제로 자서전 쓰기를 지도하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첫째, 교사들에게 자서전이라는 장르와 그 교육적 효과를 알도록 도와준다. 둘째, 교사들에게 자서전을 쓰는 수업의 전체 흐름과 내용 생성, 내용 조직 등 구체적인 수업 내용, 평가 사례 등을 참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교사들에게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참고용으로 읽힐 만한 또래 수준의 자서전 작품 예시를 제공한다. 학교급이 바뀌어 새로 출발하는 중1과 고1, 그리고 새로운 학교급을 향해 인생의 선택을 해야 하는 중3과 고3처럼 인생의 갈림길에 있는 청소년들은 한 번쯤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인생의 한 단락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길로 나아가는 첫 단계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나는 어떤 인간인가?’를 시간을 들여 탐구하게 하는 긴 호흡의 수업을 진행하려는 선생님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교사를 위한 대화법

교사와 학생의 자존감을 높이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대화(듣기, 칭찬하기, 지적하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사를 위한 대화법》은 19년차 국어 교사인 저자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시도한 대화의 원리와 방법을 안내하는 책이다. 수업 시간에 할 수 있는 대화 교육의 사례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이 아닐 때 학생들이나 동료 교사나 학부모와 할 수 있는 다양한 대화 사례들이 담겨 있다. 대화에서는 무엇보다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제대로 된 ‘듣기’가 중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반응으로서의 말하기(칭찬하기, 지적하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갈등을 해결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고, 좋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으며, 상처받지 않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이 책은 교사의 대화법을 다룬 여러 책에서 공통적인 요소들을 뽑아 가르치기 쉽게 재구성한 내용도 들어 있다. 사회에 만연한 혐오 표현, 언어폭력, 비속어 남용 등의 문제에 ‘대화’라는 장르 교육으로 접근하는 사례를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교사의 대화법, 즉 ‘듣기, 칭찬하기, 지적하기 3단계 모형’을 익히고 이를 대화에 적용한다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부모 간의 소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김준형
다음글김지선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