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전국역사모임 (저자)

전국역사모임 (저자)

프로필

1988년에 결성된 역사 교사 단체이다. 전국의 2,000명의 교사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생생함과 감동이 있는 ‘살아 있는 역사 수업’을 위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고자 노력해 왔다.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초의 한국사 대안 교과서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1, 2)와 세계사 대안 교과서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1, 2), 각국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 주는 ‘처음 읽는 세계사’(터키사, 미국사, 인도사, 일본사, 중국사) 시리즈,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사 대안 교과서 《전국역사교사모임 선생님이 쓴 제대로 한국사》(1~10)와 세계사 학습 교양서 《나의 첫 세계사 여행》(1~4) 등을 펴냈다. 세계인과 함께 읽는 한국의 역사인 《외국인을 위한 한국사》(한국어판·영어판)를 펴냈고, 역사를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많은 교사의 경험을 토대로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역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역사교실, 역사에서 배우고 삶으로 가르치는》을 펴냈다.

·김육훈(서울공업고등학교 교사)
·남동현(前 경기 명문고등학교 교장)
·남정란(서울시 교육청 장학관)
·박윤희(前 인천 인항고등학교 교사)
·양정현(부산대 역사교육과 교수)
·왕홍식(서울 보성중학교 교사)
·유필조(서울 시흥중학교 교사)
·윤세병(동북아역사재단 연구 위원)
·윤종배(서울 중평중학교 수석 교사)
·이성호(서울 배명중학교 교사)
·이지현(서울 신현고등학교 교사)
·최재호(前 부산 브니엘고등학교 교장)

휴머니스트 도서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1

세계사를 읽는 힘을 길러 ‘나’와 ‘세계’를 네트워킹하다! 세계사를 기술하고 개발하는 ‘관점’과 방법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누가 쓸 것인가?’의 문제이다.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를 집필하였던 전국역사교사모임의 2천여 역사 교사들, 그리고 이 책의 저자 10명의 역사 교사들은 21세기를 살아가게 될 우리의 청소년들이 ‘주연 유럽, 조연 중국’이라는 서구 중심의 관점을 벗어나, 우리의 눈과 우리의 이야기로 세계를 인식할 수 있게 돕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평화와 민주주의, 인간다운 삶을 지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시각을 견지하였으며, 세계사와 한국사를 연관 지어 큰 흐름 속에서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무릇 교육이란 자신의 눈으로 세계와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큰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전면 개정판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는 오늘날의 세계를 들여다보며,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세계를 제시하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전국역사교사모임
다음글전국지리교사연합회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