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김광희 (저자)

김광희 (저자)

프로필

발령 첫해, 좀 더 의미 있는 수업을 고민하다 학생들의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미디어를 발견했고, 미디어가 학생들에게 끼치는 영향력을 확인했다. 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 학생들의 삶을 성장시키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미디어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함을 절감하고 꾸준히 공부하고 있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학생의 삶에 관심이 많으며, 더불어 이를 교육적 공간에서 풀어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지금은 경기도 서촌초등학교에서 아이들과 만나고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다양한 미디어의 속성을 이해하고, 미디어 속 정보와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읽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미디어 수업 안내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능력’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는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자, 2015 개정 교육과정 목표인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게 하는 바탕이다. 교육선진국에서는 이미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공교육 차원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편이다. 이 책은 5명의 현직 교사가 한국언론재단의 지원을 받아 2년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관해 공부하고 토론한 결실이다. 텔레비전, 게임, 웹툰, SNS, 유튜브, 영화 등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읽어내는 데 필요한 정보와 방법 등을 소개한다. 이에 더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미디어(매체) 수업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수업 모형을 안내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 등으로 불리는 오늘날 청소년들이 미디어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분별력을 높이고, 비판적·창의적 안목으로 세상과 소통하며, 미래 사회가 원하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김고은
다음글김교빈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