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이승원 (저자)

이승원 (저자)

프로필

인천대 강사. 인천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한국문학을 전공하였으며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그는 8여 년 동안 어지럽게 널려 있는 근대 초기의 각종 신문과 잡지를 찾고 읽고 정리하고 또 이를 바탕으로 여러 동학들과 함께 세미나를 진행해왔다. 이 과정을 통해 그는 100년 전 한국 사람들의 삶과 풍속 그리고 감각과 제도의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에 열정을 쏟았다. 《학교의 탄생》은 그 성과를 담아낸 작품이다. 지은 책으로 《소리가 만들어낸 근대의 풍경》(2005)이 있고, 함께 쓴 책으로는 《철학극장, 욕망하는 영화기계》(2002), 《국민국가의 정치적 상상력》(2003), 《아브 그라이브에서 김선일까지》(2004)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근대계몽기 서사물에 나타난 신체 인식과 그 형상화에 관한연구〉, 〈20세기 초 위생담론과 근대적 신체의 탄생〉, 〈다거점의 고향, 복수의 시공간―이용악론〉 외 다수가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세계로 떠난 조선의 지식인들

《세계로 떠난 조선의 지식인들》은 길게는 100여 년 전이고 짧게는 반세기 전 조선인들의 기행문에 잠복하고 있는 세계에 대한 다채로운 기록들이 현재의 ‘나’의 욕망과 충돌하며 빚어낸 사유의 악보다. 식민지 조선인들은 ‘타자’를 과연 어떻게 바라보았던 것일까, 또한 여행을 통해 발견된 ‘조선인들’은 어떤 존재였을까, 마지막으로 조선인들에게 포착된 ‘세계’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이 책은 이 물음에 관한 시간여행이다. - <지은이의 말>에서

학교의 탄생

100년 전 학교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학교가 만들어지면서 많은 사건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이어졌다. 이질적인 것들과 익숙한 것들이 교차하는 학교의 안과 밖에서, 우리의 선배들은 입학시험에서부터 통학길, 성교육, 운동회, 외국어 공부, 해외 유학, 학생운동 등을 경험하면서 문명과 만나게 된다. 이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가꾸어 나갔던 것일까?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이승용
다음글이승현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