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윤종배 (저자)

윤종배 (저자)

프로필

1987년 서울 여의도중학교를 시작으로 지금의 서울 중평중학교에서 이르기까지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을 지냈고, 현재 역사교육연구소 부소장을 맡고 있다. 그동안 새로운 수업 실천에 관심을 갖고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활발히 활동했으며, 역사수업연구모임에 참여해 다양한 수업자료를 만들었다. 지금은 역사교육연구소 역사수업연구분과에서 동료 교사, 연구자 들과 함께 더 나은 역사수업을 위해 연구와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 2011년 수석교사로 선발되어 자신의 수업에 정진하면서도 동료 교사의 수업성장을 돕고 있으며, 서울중등수업비평연구회를 만들어 수업보기와 수업성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청소년들에게 친절하고 생동감 있게 역사를 전달하고, 역사교사들과 수업의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5교시 국사시간》,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1, 2》(공저),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1, 2》(공저), 《놀면서 배우는 신나는 국사시간》, 《나의 역사 수업》 등을 썼다.

휴머니스트 도서

역사 수업의 길을 묻다

“역사교사 30년, 나는 여전히 역사수업의 바른길이 궁금하다” 철학과 배움, 소통이 살아있는 역사수업의 길을 모색하다 역사교사로서 30년간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마주하며 끊임없는 수업 연구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는 역사교육을 실천해온 교사 윤종배. 2008년 현직 교사로는 처음 수업의 경험을 엮은 책《나의 역사수업》을 펴낸 바 있다. 10년 지난 지금, 더욱 풍부해진 수업 경험과 수석교사로서의 수업 연구, 실천, 성찰의 과정에서 나온 고민과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역사수업의 길을 묻다》를 펴냈다. 역사수업의 목표, 역사교사가 가져야할 철학, 수업의 구성과 방법, 성찰까지 좋은 역사수업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는 교사들을 위한 ‘살아있는 역사교육론’이라 할 수 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윤종배
다음글윤종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