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김정인 (저자)

김정인 (저자)

프로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한국근대사를 전공했다. 천도교의 근대 민족운동을 주제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4년부터 현재까지 춘천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근현대 민주주의 역사와 현대 대학사를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역사 대화에 관심을 갖고 한중일3국공동역사편찬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천도교 근대 민족운동 연구》, 《민주주의를 향한 역사》,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독립을 꿈꾸는 민주주의》 등이 있으며, 함께 쓴 책으로는 《미래를 여는 역사》, 《한중일이 함께 쓴 동아시아근현대사 1》, 《개벽에 비친 식민지 조선의 얼굴》, 《국내 3·1운동Ⅰ―중부·북부》, 《한국 민주화운동의 성격과 논리》, 《지식의 현장 담론의 풍경》, 《반성된 미래》, 《반공의 시대》, 《우리 역사교육의 역사》, 《한국의 근현대, 개념으로 읽다》, 《한국근대사 2》, 《기억은 역사를 어떻게 재현하는가》, 《平和と共生をめざす東アジア共通敎材》 등이 있다. 엮은 책으로는 《우리 민족의 걸어온 길》이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대학과 권력

한국 현대사 최초의 대학사 연구서! 지성사·학술사의 출발점이자 대학의 미래를 읽기 위한 한국 대학의 역사 한국의 대학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이 책은 한국 현대사 최초로 대학 형성되기 시작했던 식민지 시기부터 1990년대까지 대학권력-국가권력-시장권력이라는 키워드로 한국 대학의 역사를 보여준다. 현재 대학의 현실과 대학이 나아가야 할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대학사 100년을 돌아보며 한국 대학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살펴본다. 에필로그에는 김영삼 정부 이후 신자유주의, 그리고 자본과 결탁한 대학의 현 상황을 돌아보며 어떻게 하면 ‘위기의 대학’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그 대안을 모색한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김정은
다음글김정태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