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민족문학사연구소 (저자)

민족문학사연구소 (저자)

프로필

민족문학사연구소는 ‘민족문학’의 관점에서 한국문학과 한국문학의 역사적 전개를 과학적?실천적으로 해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1990년에 창립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문학 연구의 주요 주제들에 대한 협력적 공동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심포지엄과 강좌, 강연회 등을 개최하면서 그 성과를 간행물로 출판하고 있다.
민족문학사연구소에서는 한국문학 전문학술지인 《민족문학사연구》를 1991년부터 꾸준히 발행하고 있으며, 《북한의 우리문학사 인식》을 필두로 《민족문학사 강좌》, 《새 민족문학사 강좌》,《한국 고전문학 작가론》, 《민족문학과 근대성》, 《묻혀진 문학사의 복원-16세기 소설사》, 《서사문학의 시대와 그 여정-17세기 소설사》, 《북한의 우리문학사 재인식》, 《1950년대 희곡 연구》, 《1960년대 희곡연구》, 《1970년대 희곡연구》, 《1970년대 문학연구》, 《1970년대 장편소설의 현장》, 《탈식민주의를 넘어서》, 《탈식민의 역학》, 《일제말기 문인들의 만주체험》,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문학 장의 재발견》, 《제도로서의 한국 근대문학과 탈식민성》 등의 저서를 간행하였다.

집필
권순긍 권혁래 김수연 김정녀 김준형 김현양 신상필 엄기영 엄태식 유광수 윤세순 이대형 이민희 이종필 정길수 정환국 한의숭

휴머니스트 도서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1 한문소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시리즈는 민족문학사연구소에서 기획하고 정통한 고전학자 100여 명이 집필에 참여한 ‘가장 방대하고 신뢰할 만한 고전문학 작품론’이다. 가장 방대하다고 한 것은, 중고등학교에서 배우고 가르치는 고전문학 작품들뿐 아니라 새롭게 주목해야 할 작품들까지 총망라하여 작품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와 해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전소설, 고전시가, 한문학, 구비문학 등 한국 고전문학 전 영역의 작품들을 다루었다. 신뢰할 만하다고 한 것은, 한국 고전문학 연구 10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정설이나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낡은 정보나 잘못된 견해들을 지적하고 이를 바로잡고 있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은 ‘한문소설, 한글소설, 고전시가, 한시와 한문산문, 한문고전, 구비문학’ 이렇게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권인 《한문소설 ? 천년 동안 이어진 불온과 도전의 서사》에서는 나말여초에서 19세기 말까지 창작된 한문소설 가운데 주요한 작품 33편을 다루고 있다. 시기별?장르별 구성을 통해 한문소설사를 조망할 수 있게 했으며, 각 작품론은 해당 작품을 심도 있게 연구해 온 학자가 맡아서 집필했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2 한글소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시리즈는 민족문학사연구소에서 기획하고 정통한 고전학자 100여 명이 집필에 참여한 ‘가장 방대하고 신뢰할 만한 고전문학 작품론’이다. 가장 방대하다고 한 것은, 중고등학교에서 배우고 가르치는 고전문학 작품들뿐 아니라 새롭게 주목해야 할 작품들까지 총망라하여 작품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와 해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전소설, 고전시가, 한문학, 구비문학 등 한국 고전문학 전 영역을 다루고 있다. 신뢰할 만하다고 한 것은, 한국 고전문학 연구 10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정설이나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낡은 정보나 잘못된 해석들을 지적하고 이를 바로잡고 있기에 더욱 신뢰할 만하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은 ‘한문소설, 한글소설, 고전시가, 한시와 한문산문, 한문고전, 구비문학’ 이렇게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권인 《한글소설 ? 여성과 대중이 사랑한 폭넓고 다채로운 서사》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17세기 이후 널리 창작되고 읽혔던 한글소설 35편에 대한 작품론을 담았다. 선편(先便)인 <홍길동전>을 비롯하여 다양한 계층에서 폭넓게 향유되었던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4 한시와 한문산문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시리즈는 민족문학사연구소에서 기획하고 정통한 고전학자 100여 명이 집필에 참여한 ‘가장 방대하고 신뢰할 만한 고전문학 작품론’이다. 가장 방대하다고 한 것은, 중고등학교에서 배우고 가르치는 고전문학 작품들뿐 아니라 새롭게 주목해야 할 작품들까지 총망라하여 작품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와 해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전소설, 고전시가, 한문학, 구비문학 등 한국 고전문학 전 영역을 다루고 있다. 신뢰할 만하다고 한 것은, 한국 고전문학 연구 10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정설이나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낡은 정보나 잘못된 해석들을 지적하고 이를 바로잡고 있기에 더욱 신뢰할 만하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은 ‘한문소설, 한글소설, 고전시가, 한시와 한문산문, 한문고전, 구비문학’ 이렇게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 번째 권인 《한시와 한문산문 ? 사회 현실과 개인 정감의 사이》는 우리 한문문학사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지는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주제별로 엮어서 설명한다. 선조들의 삶과 사상을 담은 한문문학의 핵심 주제들을 바탕으로, 각 편에 대한 상세한 해석과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 개인 정감에서부터 사회 현실에 대한 통렬한 비판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다채로운 내용을 담은 120여 편의 한문문학을 통해 당대의 시대정신이 오늘의 삶과 분리된 것이 아님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5 한문고전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시리즈는 민족문학사연구소에서 기획하고 정통한 고전학자 100여 명이 집필에 참여한 ‘가장 방대하고 신뢰할 만한 고전문학 작품론’이다. 가장 방대하다고 한 것은, 중고등학교에서 배우고 가르치는 고전문학 작품들뿐 아니라 새롭게 주목해야 할 작품들까지 총망라하여 작품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와 해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전소설, 고전시가, 한문학, 구비문학 등 한국 고전문학 전 영역을 다루고 있다. 신뢰할 만하다고 한 것은, 한국 고전문학 연구 10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정설이나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낡은 정보나 잘못된 해석들을 지적하고 이를 바로잡고 있기에 더욱 신뢰할 만하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은 ‘한문소설, 한글소설, 고전시가, 한시와 한문산문, 한문고전, 구비문학’ 이렇게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섯 번째 권인 《한문고전 ? 문사철이 망라된 문예의 향연》은 한국 문학사와 학술사에서 비중이 높은 저작들을 가려 뽑아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이다. 문학적인 내용을 다룬 저작들뿐 아니라 역사, 철학, 지리 등을 망라한 50여 권을 다룬다. ‘인물과 이야기, 역사와 지리, 일기와 심회, 지식과 문예, 실학과 학술’ 이렇게 다섯 장으로 나누고, 각 장은 다시 시기별로 편차하였다. 문(文)?사(史)?철(哲)을 아우르는 당대 지식인들의 방대한 저작들을 통해 전통시대의 학술과 문예에 대한 이해가 한층 깊어질 것이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3 고전시가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시리즈는 민족문학사연구소에서 기획하고 정통한 고전학자 100여 명이 집필에 참여한 ‘가장 방대하고 신뢰할 만한 고전문학 해설서’다. 가장 방대하다고 한 것은, 중고등학교에서 배우고 가르치는 고전문학 작품들뿐 아니라 새롭게 주목해야 할 작품들까지 총망라하여 작품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와 해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전소설, 고전시가, 한문학, 구비문학 등 한국 고전문학 전 영역을 다루고 있다. 신뢰할 만하다고 한 것은, 한국 고전문학 연구 10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정설이나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낡은 정보나 잘못된 해석들을 지적하고 이를 바로잡고 있기에 더욱 신뢰할 만하다.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은 ‘한문소설, 한글소설, 고전시가, 한시와 한문산문, 한문고전, 구비문학’ 이렇게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 권인 《고전시가 ? 우리 말글을 뿌리 삼은 노래와 시의 향연》은 고대가요에서 조선 후기 유행한 잡가에 이르기까지 우리 시가사의 모든 장르와 주요 작품들을 다루었다. 시기별?장르별 시가사적 특징과 개별 작품이 담고 있는 의미와 가치를 상세한 설명과 함께 만날 수 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민족문학사연구소
다음글민족문학사연구소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