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최인령 (저자)

최인령 (저자)

프로필

서울대학교 이론물리학연구소 연구원.
파리8대학교에서 언어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인지시학 전공).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소(CNRS,UPRESA 7023) 연구원과 서울여자대학교 연구교수로 재직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의 창의연구논문상을 수상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이론물리학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복잡계의 관점에서 언어와 문화, 시와 음악 및 그림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환기와 인지: 물속에 되비침Evocation et cognition: reflets dans l’eau 》, 《상상력과 문화콘텐츠》(공저), 《서신의 길과 시의 영역Le Chemin des correspondances et le champpoe′tique 》(공저)가 있으며, 번역서로는《맨살의 시Mises a? nu core′ennes 》(공역) 등이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정보혁명

정보혁명 시대의 빛과 그림자, 21세기 인간의 삶은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 20세기 후반에 시작된 ‘정보혁명(information revolution)’은 전 세계를 정보통신망을 통해 연결해 정보의 생산과 교류가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간의 삶에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감시와 통제, 정보 접근성 격차로 인한 경제적 양극화, 문화의 획일화 등 많은 문제 또한 낳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자리를 점차 빼앗아갈 것이라는 우려는 정보혁명이 드리우는 어두운 그림자이다. 이러한 인식에서 물리학과 철학, 언어학, 문화인류학, 사회학의 전공자들이 모여 문화와 생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기 위한 연구를 시작했다.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최무영 교수를 주축으로 한 열 명의 저자는 이 책 《정보혁명》을 통해 우리 시대의 정보혁명이 유발하는 부정적 결과를 극복하고 자연-인간-사회가 서로 화해해 평화롭게 공존하는 사회를 모색한다. 문화가 살아 숨 쉬고 생명의 가치가 더욱 고양되는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과 창출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인류의 절실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최은영
다음글최인수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