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정해경 (저자)

정해경 (저자)

프로필

1966년생. 연세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했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폴란드어를, 폴란드 바르샤바 대학에서 언어학을 공부했다. 석사 논문은 폴란드어의 음운론에 대해, 박사논문은 형식언어와 형식문법에 대해 썼다. 그의 전공은 통사론과 인지언어학. 우리가 사용하는 말인 자연언어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식언어로 바꾸는 작업이다. 슬라브어는 형태론이 가장 발달된 언어의 하나로 기계번역 연구가 일찍부터 시작되었다. 형식문법은 매우 이론적이고 논리적인 분야인데, 그 속에서 발견한 사회현상에 초연한 특성으로 인해 언어와 현실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현재 언어학과 문화연구를 강의하고 있으며 언어를 통한 개인 간의, 그리고 문화 간의 의사소통에 관심을 갖고 있다. 언어와 문화에 대한 그의 연구는 이제 시작되었다. 2003년 가을 미국으로 건너가 코넬 대학교에서 ‘문화연구(cultural studies)’ 분야를 연구할 계획이다.

휴머니스트 도서

(절판)섹시즘

여성이 언어에 의해 차별받는가? 인간은 언어를 수단으로 여성을 차별하는가? 이 책은 이 두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응답한다. 이야기 방식에 숨어 있는 성차별적 요소, 즉 언어체계가 사고와 의식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문법적 성의 기능 속에 나타난 남녀의 구분이 언어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사회적 학습의 결과이고, 문학과 학문, 종교 등의 공적 언어에서 여성이 어떻게 배제되어왔는가를 살피고 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정학수
다음글정현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