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박기호 (저자)

박기호 (저자)

프로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고전문학을 전공했습니다. 월계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인천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겸임교수로서 예비 국어 교사인 대학생에게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것과 함께 독서, 토론, 논술 등에도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과 재미있는 수업을 할까, 늘 고민합니다.

휴머니스트 도서

한 권으로 끝내는 고전소설

이 책은 새로운 형태의 고전 소설 해설서입니다. 이 책에서는 초?중?고 교과서에 실린 고전 소설 가운데 학생들이 꼭 읽어야 할 10편의 작품을 다룹니다. 그런데 작품 전문을 싣지 않았습니다. 대신 줄거리를 상세하게 제시하여 이야기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전문을 읽어야 하는 부담을 줄인 것이지요. 줄거리를 소개한 다음, 작품과 관련하여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문답 방식으로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합니다. 최근 연구 자료 등을 참고하여 내용의 신뢰성을 높였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풀어 써서 술술 잘 읽힙니다. 80개의 문답을 하나하나 읽어 나가다 보면, 작품 속 인물들의 매력과 이야기에 담긴 다양한 의미와 가치를 스스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선생님과 함께 읽는) 역마

《(선생님과 함께 읽는) 역마》는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기획하고 집필한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의 17번째 책이다. 1948년에 발표된 <역마>는 우리 고유의 토속성과 인간성 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순수문학을 지향했던 김동리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역마’는 ‘역에 매어 있는 말’이라는 뜻으로, 작품 속 주인공인 성기의 운명을 상징한다. 역에 매어 있지만 언제나 떠날 채비가 되어 있는 말처럼, 역마살을 타고 태어난 성기는 늘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 한다. 떠돌이 삶을 살았던 외할아버지와 아버지의 피가 그의 몸에도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김동리의 <역마>를 읽고 학생들이 던진 질문 가운데 유의미한 것들을 뽑고, 그 질문들에 답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화개 장터’와 ‘주막’이라는 공간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인물들의 말과 행동에 담긴 속내는 무엇인지, 역마살과 시천역을 타고난 주인공이 어떤 갈등을 겪는지, 결국 주인공이 운명에 순응할 수밖에 없었던 까닭은 무엇인지, 작품을 통해 작가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러한 물음과 답변을 통해 <역마>라는 작품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들을 알기 쉽게 풀어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동리의 삶과 문학 세계, 작품이 쓰여진 당시의 시대적 상황, 엮어 읽을 만한 작품 등 다양한 읽을거리도 함께 만날 수 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박경화
다음글박나리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