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김연철 (저자)

김연철 (저자)

프로필

강원도 동해시에서 태어났다. 해 뜨는 풍경을 자주 보고, ‘바다를 사랑하는 소년’으로 자랐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했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북한의 산업화와 공장관리의 정치〉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7년 삼성경제연구소 북한연구팀에 들어가 북한의 산업시설과 공장을 직접 둘러보며 대북 사업을 기획했다. 2004년부터 1년 반 동안 참여정부의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서 장관급 회담을 비롯해 다양한 회담에 참여하며 외교 전선의 선두에서 실전 협상을 경험했다. 개성공단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미국 상무부와 협상을 벌였고, 북한의 허허벌판에 공장이 하나둘 늘어나는 것을 지켜보았다. 2005년에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9?19공동선언 현장에 참여했다. 북한을 6자회담에 참여시키기 위해 협상안을 만들어서 설득하고, 미국 조지 W. 부시 행정부와 함께 남한?북한?미국 삼각협상을 진행하기도 했다. 러시아 극동대표부의 초청으로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해 남한?북한?러시아 삼각협력을 협의했으며,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중협의에도 참여했다.
2008년부터 2년간 한겨레평화연구소 소장을 맡아 남북 문제와 통일 논의를 진전시키기 위해 애썼다. 현재 인제대학교 통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북한의 산업화와 경제정책》, 《냉전의 추억》 등이 있고, 통일문제에 관한 논문을 여러 편 발표했다.
남북이 협상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날카롭게 대립하는 현장에서 ‘협상’의 진정한 의미와 방법을 고민하며 협상에 관한 책을 써야겠다고 결심했다. ‘우리 안의 분단’을 넘어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기를 소망하며, 세계 여러 나라의 분쟁 해결과 평화 정착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협상의 전략

이 책은 협상이 필요한 상황에서 어떻게 임해야 하는지 협상에 대한 큰 그림을 보여준다. 지역분쟁 같은 작은 단위의 협상에서부터 국가 간 혹은 다국가 간 거대한 협상까지, 한반도는 물론 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진 다양한 협상의 역사를 들려주며, 그 협상을 이끈 리더들이 위기의 순간 어떤 선택을 했는지 살핌으로써 협상에 임하는 자세와 참된 리더의 역할이 무엇인지 돌아본다. 초국가적 협력을 대표하는 유럽석탄철강공동체, 벼랑 끝에서 핵전쟁을 막은 쿠바 미사일 위기, 용서로 흑백의 화해를 이끌어낸 남아프리카공화국 민주화 협상같이 갈등과 분쟁, 전쟁을 피한 위대한 협상은 물론, 서두르다 망한 예멘의 통일협상과 너무 쉽게 타협해 역사가 복수한 한일협정, 상대를 인정하지 않아 아직도 서로 피를 흘리는 인도와 파키스탄의 카슈미르 분쟁 등과 같은 아직 해결되지 못했거나 더 큰 문제를 불러온 실패한 협상까지 지난 20세기 역사를 이끌며 세계를 바꾼 20가지 협상의 명장면을 펼쳐낸다. 성공하거나 혹은 실패한 세계적 협상에서 협상의 지혜와 성공 노하우, 역사적 교훈과 성찰의 기회를 찾음과 동시에, 화해와 평화, 공존, 협력을 위한 다양한 협상이 어떻게 세계를 움직여왔는지, 역사를 만든 협상의 힘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김연진
다음글김열규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