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김남이 (역자)

김남이 (역자)

프로필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부산대학교 한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조선 전기 신진 지식인들을 연구하고 그들의 다양한 문집을 번역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집현전 학사의 삶과 문학 세계》, 《한국 고전번역학의 구성과 모색》(공저), 《동아시아 근대를 번역하다》(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18세기 여성생활사 자료집 7~8》 등이 있다.

번역에 참여한 분들
류화정(부산대학교 한문학과 박사 수료)
신재식(부산대학교 한문학과 박사 수료)
엄형섭(부산대학교 한문학과 박사 과정)
오상욱(부산대학교 한문학과 박사 수료)
장미나(부산대학교 한문학과 박사 수료)
전지원(부산대학교 한문학과 박사 수료)
최선길(부산대학교 한문학과 박사 수료)
류재민(부산대학교 한문학과 석사 수료)
이정혜연(부산대학교 한문학과 석사 과정)

휴머니스트 도서

용재총화

세종 대에 태어나 연산군 대까지 살았던 엘리트 선비 성현. 그는 명문가 출신 사대부이자 고급 관료인 동시에 《악학궤범》 편찬에 주역을 맡았을 정도로 음악에 조예가 깊은 예술가였으며, 1,000여 편에 달하는 시문을 남긴 문학가였다. 조선 최고의 만물박사라고 할 수 있는 성현은 《용재총화》에 인물, 역사, 문학, 제도, 풍속, 설화 등 조선 전기의 온갖 것에 관한 기록을 남겼다. 그 속에는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한 편찬된 역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조선 전기 문명의 생생한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성리학과 가부장제로 대변되는 근엄한 조선 후기의 모습이 아닌, 새로운 문명의 활기와 자유분방함이 넘치며 방탕하고 호방한 사람들이 살아 숨 쉬는 조선 전기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김남수
다음글김대숙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