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역사교육연구소 (저자)

역사교육연구소 (저자)

프로필

학교 역사교육과 대중 역사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2009년 4월 창립했으며, 교사와 연구자, 초?중등과 대학, 역사학과 역사교육의 구분을 허물고 현장에 뿌리를 둔 역사교육 연구를 함께 수행하고 있다. 현재 ‘민주주의와 역사교육’, ‘어린이와 역사교육’, ‘역사교육과정’, ‘역사수업’, ‘역사교육사’ 등 세부 전문 분과가 활발히 연구 활동 중이며, 2013년부터 ‘민주주의와 역사교육’을 주제로 월례모임을 열고 있다. 또한 1년에 두 차례 역사교육 전문지 《역사와 교육》을 통해 연구소에서 이루어진 역사교육 연구 성과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우리 역사교육의 역사

고대부터 현대까지 우리나라 역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왔을까? 지금까지 이어져온 역사교육의 역사는 오늘날의 역사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이러한 궁금증에 답하는 《우리 역사교육의 역사》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현실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역사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2009년 창립한 ‘역사교육연구소’에서 펴냈다. 이 연구소 소속의 역사교육사 연구자 12인이 4년에 걸쳐 함께 만든 이 책은 기존의 역사교육 연구가 일부 시기만을 다루거나 제도사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계를 넘어, 한국 역사교육의 역사를 통사적으로 살펴보는 것과 동시에 제도사뿐 아니라 제도의 틀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제도 바깥에서의 역사교육 운동에도 관심 영역을 확장한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역사의식조사, 역사교육의 미래를 묻다

《역사의식조사, 역사교육의 미래를 묻다》는 최초의 전국 단위 규모 역사의식조사 기록을 담고 있다. 역사교육연구소와 전국역사교사모임은 2009년 조사팀을 꾸려 2010년을 시작으로 2016년에 이르기까지 중등 5회, 초등 3회에 걸쳐 학교 역사교육의 실태와 학생 역사의식에 대해 전국 단위의 대규모 학생 조사를 진행했다. 참여한 학교와 학생 수만 누적 273개 교, 13,104명에 이르는 방대한 규모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도 포함했으며, 객관식 설문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심층 면접과 수업 관찰 역시 병행했다. 조사팀 구성에서부터 설문지 문항 수립, 조사 결과 분석에 이르기까지, 10여 년에 걸쳐 쌓아온 치열한 연구와 토론의 결과가 갈피마다 생생하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여치헌
다음글역사교육연구소 ‘어린이와 역사 교육’ 분과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