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김수업 (저자)

김수업 (저자)

프로필

1939년 경남 진주에서 나고, 경북대학교 사범대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해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를 거쳐 대구가톨릭대학교 총장을 지냈습니다. 배달말학회, 모국어교육학회, 우리말교육현장학회를 일으키고 (사)전국국어교사모임의 일을 거들며 우리말교육연구소장, 우리말교육대학원장을 맡았습니다. 우리말살리는겨레모임 공동대표,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심의회 위원장을 지냈고, 지금은 고향에서 진주문화연구소 이사장으로 지역 문화와 교육을 일으키는 일에 힘쓰고 있습니다. 《배달문학의 길잡이》, 《국어 교육의 원리》, 《논개》, 《배달말꽃》, 《갈래와 속살》, 《국어 교육의 바탕과 속살》, 《말꽃타령》, 《배달말 가르치기》 등을 펴냈습니다.

휴머니스트 도서

박지원의 한문소설, 한 푼도 못 되는 그놈의 양반

세상의 허위와 위선을 시원스레 꼬집은 박지원의 여덟 가지 이야기 박지원은 벼슬을 떠나 곤궁한 삶을 살았지만 당대 최고의 학자들과 사귀며 날카로운 비판과 개혁 정신을 펼친 정신의 부자였습니다. 그가 남긴 여덟 편의 한문 소설 속에는 인간의 이기심과 유학자들의 거짓됨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지요. 양반들의 고루함을 신랄한 풍자로 꾸짖고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짚어 주는 〈광문자전〉, 〈예덕선생전〉, 〈민옹전〉, 〈양반전〉, 〈김신선전〉, 〈호질〉, 〈옥갑야화〉, 〈열녀함양박씨전 병서〉를 맛보며 우리도 새로운 생각의 지평을 열어 볼까요.

국어 교육의 바탕과 속살

우리말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우리말을 제대로 가르치는 길을 밝혀 온 저자가 국어 교육에 대해 쓴 글들을 모아 엮었다. 우리말이란 무엇인가, 우리말을 가르친다는 것은 어떤 뜻인가, 우리말을 가르치는 어려움과 보람은 무엇인가, 바람직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형태는 어떠해야 하는가, 지역화 교육의 참된 뜻은 무엇인가 등에 대한 저자의 깊이 있는 생각들과 만날 수 있다. 참된 국어 교육이란 무엇일까? 하는 질문에 만족스러운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에 답하려면 ‘국어’가 무엇이고, 또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그 뜻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에 대한 답을 또렷하게 밝히고 있다.

배달말 가르치기

말이 살아야 삶이 산다! - 배달말 가르치기의 뜻과 길을 살뜰히 담은, 국어 교육의 길잡이 이 책은 배달말을 가르치는 노릇으로 밥을 먹으며 평생을 살아온 저자가, 배달말 가르치기(국어 교육)에 대한 그의 생각과 철학과 방법 등을 밝혀 놓은 책이다. 배달말 가르치기의 목표와 내용과 방법 등을 깊이 있게 다루면서도, 현장의 국어 선생님들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첫 번째 장에서는 ‘말이란 무엇인가’, ‘배달말이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무엇인가’, ‘배달말 가르치기란 무엇인가’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말’이라는 것이 삶에서 얼마나 값진 것인지, ‘배달말’이라고 일컬어야 하는 까닭이 무엇인지, ‘교육’이란 진정 어떤 모습으로 어떤 구실을 해야 하는지 등을 살펴본 다음, ‘배달말 가르치기’의 뜻매김을 하고 있다.

우리말은 서럽다

우리말은 서럽다

(휴먼청소년)

《우리말은 서럽다》는 우리말을 가르치고 퍼뜨리는 데 한평생을 바친 저자가, 오늘날 우리네 말글살이에 대한 안타까움을 담아 펴낸 책입니다.

삼국유사 이야기

우리 겨레의 믿음과 삶과 꿈이 담긴 신기하고 이상한 마흔 마리 이야기 우리 겨레는 하늘의 해를 바라보며 스스로 하늘의 자손이라 믿은 북녘 사람들과 땅과 물 밑을 생각하며 스스로 땅의 자손이라 믿은 남녘 사람들이 만나 하나로 어우러져, 하늘을 아버지로 땅을 어머니로 믿으며 더불어 살게 됐지요.《삼국유사》는 겨레 역사의 잃어버린 맨 처음 자취를 신기하고 상상력 넘치는 이야기로 보여 줍니다. 나라를 세우고 임금이 된 이야기, 미르 이야기, 충신?스님?효자?효녀의 이야기까지,《삼국유사》에서 가려 뽑은 마흔 마리 이야기는 위로는 왕에서부터, 아래로는 백성에 이르기까지 우리 겨레의 뿌리와 믿음, 그리고 다양한 삶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김수업
다음글김수업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