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김윤태 (저자)

김윤태 (저자)

프로필

"국민 대다수가 사회가 공정하지 않다고 느낀다면 미래가 없다.”
그가 꿈꾸는 사회는 모두에게 기회가 공평하게 돌아가는 곳이다. 돈 없는 시민이 계획만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고, 직장에 다니는 엄마가 아픈 아이를 돌보기 위해 눈치 보지 않고 휴가를 쓸 수 있으며, 아프면 제때 치료받고 늙어 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는 사회. 더 나은 사회를 지향하는 시민들의 손에 이 사회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믿는다. 사회과학이 더 이상 상아탑에 갇힌 학문이 아니라, 캠퍼스 밖 시민들의 삶 속으로 들어와 불공정한 사회에 제대로 어퍼컷을 날리는 데 이론적 버팀목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이 책을 기획하였다. 현재 고려 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모든 시민이 기본적 생활을 보장받고 평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복지국가’를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Bureaucrats and Entrepreneurs》, 《교양인을 위한 세계사》, 《제3의 길》, 《사회학의 발견》, 《재벌과 권력》 등이 있고, 엮은 책으로는 《한국 복지국가의 전망》, 《세계의 정치와 경제》, 《창의성에 관한 11가지 생각》 등이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캠퍼스 밖으로 나온 사회과학

《캠퍼스 밖으로 나온 사회과학》은 저자가 고려대에서 강의한 내용과 논문, 칼럼 등을 교양서에 맞게 재구성한 것이다. 그는 이 과정에서 사회과학의 기초 이론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다듬고, 외국의 사례가 아닌 주변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사례들을 더해 우리 삶과 밀착한 ‘살아 있는’ 사회과학 지식을 전하는 데 주력하였다. 또한 사회과학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탐색하며 현대 사회에서도 유용하게 쓰이는 다양한 사회과학의 방법론들을 소개한다. 독자들은 기존의 이론과 설명을 자신의 잣대로 판단해 보면서 사회를 보는 비판적이고도 창조적인 눈을 키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 포함된 사회과학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계보도와 사회과학의 각 분야를 망라한 추천 도서는 이제 막 사회과학에 입문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지적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새로운 세대를 위한 사회학 입문

“새로운 세대와 소통하는 사회학 입문서” - 사회학자 김윤태 교수의 사회학 입문 강의 2006년 출간되어 지속적인 관심을 받았던 《사회학의 발견》의 개정판이다. 이 책은 사회학이란 어떤 학문이며, 왜 우리가 사회학을 배워야 하는지, 어떻게 사회학적 지식을 우리가 사는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답하고 있다. 사회학적 분석의 기본 원칙과 주요 이론적 시각에 대해 다룬 후 문화, 경제, 정치, 사회변동 등 사회학의 주요 주제별로 나누어 그 이론과 실제를 설명하는 구성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김윤태
다음글김윤태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