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강미선 (저자)

강미선 (저자)

프로필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남. 성균관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1990년부터 고등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쳤다. 고등학교 교사로 있다가 대입 학원 강사로 전직한 뒤 10년 동안 강남, 송파, 일산 지역에서 스타 강사로 이름을 날렸다. 수학 때문에 고전하는 고등학생들의 문제가 근본적으로 초등학교 때의 잘못된 수학 접근법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깨달을 즈음, 딸 아이 ‘서로’가 유치원에 입학했다. 유치원의 수학 교육 과정을 관심 있게 지켜보니, 역시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 이때부터 사교육 강사 활동을 접고, 어린이 수학 교육의 대안적 방법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관심을 집중했다. 2000년부터 ‘서로맘’이라는 인터넷 필명으로 학부모들에게 새로운 초등 수학 교육법을 전파했고, 2002년부터 4년 동안 ‘강미선 수학 교육 연구소’를 통해 대안의 교육법을 개발하고 실제로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는 연구 활동을 했다. 물론 딸 ‘서로’도 그 학생들 가운데 하나였고, 새로운 교육 실험은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두었다. 이 같은 열정적인 15년 수학 교육 활동을 결산한 책이 다. 저자는 5권의 책에 교사로서 진정한 수학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엄마로서 아이들이 수학 공부에서 참된 행복을 맛보기를 바라는 진한 사랑을 담았다. 지금은 이화여대 수학교육학과 박사과정에서 연구하면서 강연하고 책 쓰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등이 있고 과 에 수학 교육 칼럼을 연재하였다.

휴머니스트 도서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2

곱셈과 나눗셈, 혼합계산, 비, 함수, 확률에 대해 알아봅니다. 특히 2권에서는 ‘비’에 관해 깊이 있게 배우게 되는데, ‘비’는 함수와 연결 됩니다. 중학교 이후의 수학은 거의 함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 바탕 지식이 넉넉하다면 새로운 개념도 겁낼 것이 없습니다.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3

“아, 도형은 너무 골치 아파!” 아이들은 대개 도형을 어려워한다. 도형의 기초 개념을 논리적으로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도형은 세상 만물을 관찰한 뒤 공통점을 뽑아 우리 머릿속에 그린 그림이다. 이 책은 면, 선, 각, 다각형, 사각형, 삼각형, 회전체, 원 등이 과연 무엇인지를 명확히 정리해 주고, 도형과 계산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여 준다.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5

<5-문제 해결력>편은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방법과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룬다.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시리즈의 1~4권이 수, 연산, 도형, 측정, 함수 등 각 영역의 핵심 개념을 체계적으로 익혀는 과정이었다면 5권은 그동안 익힌 각 영역의 개념을 토대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혀 나간다.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4

초등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각 영역의 기초 개념을 선별, 체계적으로 익히게 한 개념 학습 교과서인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4권 ‘측정과 함수’에서는 3권 ‘도형’에 이어 도형의 이동, 닮음과 합동, 도형의 측정, 길이와 거리 그리고 높이, 넓이와 둘레, 도형의 넓이, 부피와 겉넓이, 방정식, 함수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익혀 나간다.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세트

‘행복한 초등학교’는 휴먼어린이 출판사에서 발행하는 ‘초등 대안 교과서’이다. “아름다운 미래를 여는 초등 대안 교과서”를 표방하며 지식 교양의 기초 영역을 체계적으로 재구성하는 장기 프로젝트이다.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수학 교과 과정을 재구성하여, 초등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각 영역의 기초 개념을 선별, 체계적으로 익히게 한 개념 학습 교과서이다.

조선 수학의 신, 홍정하

“조선에도 피타고라스처럼 위대한 수학자가 있었다!” 스토리텔링 수학 열풍을 일으킨 강미선 선생님의 아주 독특한 수학 동화 2013년 교육과정 개편의 일환으로 초등 수학 교과서에 스토리텔링이 도입되었습니다. 아이들의 수학적 흥미를 높여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 것이지요. 강미선 선생님은 국정 교과서에 스토리텔링 형식이 도입되기 훨씬 전에 집필한 전작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로 스토리텔링 수학 열풍을 일으킨 분이랍니다. 이 책은 초등 스토리텔링 수학 국정 교과서의 모델이 되어 교사용 지도서에 참고 자료로 실리기도 했어요. 스토리텔링 수학의 선구자인 강미선 선생님이 이번에는 《조선 수학의 신, 홍정하》를 통해 역사와 수학을 버무린 독특한 수학 동화를 선보입니다.

지금 하자! 개념 수학 1

*본 도서는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의 개정판입니다. 12년 수학의 첫 단추인 초등 수학의 필수 개념과 원리를 영역별로 설명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다져 주는 초등 수학 개념서입니다. 교과 연계가 표시되어 있어 수학의 체계를 짚어 가며 초등 수학을 총 정리할 수 있고, 어려운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따로 찾아 스스로 예·복습할 수 있는 친절한 수학 해설서입니다. 스토리텔링과 수학 게임, 수학사 등 풍부한 내용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북돋우는 이야기 수학 사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붐을 일으킨 수학 전문가의 오랜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수학의 장기적인 로드맵과 실질적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합니다. ‘수학 개념 연결 트리’를 이용해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수학에도 흔들림 없이 대비할 수 있는 ‘초등 개념 수학의 정석’입니다. 1권 수 자연수, 분수, 소수, 약수와 배수, 큰 수, 0 등에 대해 담았습니다. 수에 대해 배우면서도 정작 수란 무엇인지 깊이 있게 이해할 기회가 적은 학생들에게 막연하게 알고 있던 수의 성질과 개념에 대해 튼튼한 기초를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중학교에 올라가서 음수, 유리수, 무리수 등을 배울 때 낯설어 하거나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 하자! 개념 수학 2

*본 도서는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의 개정판입니다. 12년 수학의 첫 단추인 초등 수학의 필수 개념과 원리를 영역별로 설명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다져 주는 초등 수학 개념서입니다. 교과 연계가 표시되어 있어 수학의 체계를 짚어 가며 초등 수학을 총 정리할 수 있고, 어려운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따로 찾아 스스로 예·복습할 수 있는 친절한 수학 해설서입니다. 스토리텔링과 수학 게임, 수학사 등 풍부한 내용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북돋우는 이야기 수학 사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붐을 일으킨 수학 전문가의 오랜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수학의 장기적인 로드맵과 실질적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합니다. ‘수학 개념 연결 트리’를 이용해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수학에도 흔들림 없이 대비할 수 있는 ‘초등 개념 수학의 정석’입니다. 2권 연산 곱셈과 나눗셈, 혼합 계산, 비, 함수, 확률 등에 대해 배웁니다. 중학교 이후의 수학은 거의 함수라고 할 수 있는데 함수의 핵심 개념인 비에 관해 특히 이 책에서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지금 하자! 개념 수학 3

*본 도서는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의 개정판입니다. 12년 수학의 첫 단추인 초등 수학의 필수 개념과 원리를 영역별로 설명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다져 주는 초등 수학 개념서입니다. 교과 연계가 표시되어 있어 수학의 체계를 짚어 가며 초등 수학을 총 정리할 수 있고, 어려운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따로 찾아 스스로 예·복습할 수 있는 친절한 수학 해설서입니다. 스토리텔링과 수학 게임, 수학사 등 풍부한 내용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북돋우는 이야기 수학 사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붐을 일으킨 수학 전문가의 오랜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수학의 장기적인 로드맵과 실질적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합니다. ‘수학 개념 연결 트리’를 이용해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수학에도 흔들림 없이 대비할 수 있는 ‘초등 개념 수학의 정석’입니다. 3권 도형 도형의 종류와 도형을 구성하는 점, 선, 면에 대해 알아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에는 도형의 이름을 외고 넓이와 부피를 계산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도형을 배우는 진짜 이유는 사물을 관찰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3권에서는 도형을 관찰하는 법과 도형 감각을 키우는 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 하자! 개념 수학 4

*본 도서는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의 개정판입니다. 12년 수학의 첫 단추인 초등 수학의 필수 개념과 원리를 영역별로 설명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다져 주는 초등 수학 개념서입니다. 교과 연계가 표시되어 있어 수학의 체계를 짚어 가며 초등 수학을 총 정리할 수 있고, 어려운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따로 찾아 스스로 예·복습할 수 있는 친절한 수학 해설서입니다. 스토리텔링과 수학 게임, 수학사 등 풍부한 내용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북돋우는 이야기 수학 사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붐을 일으킨 수학 전문가의 오랜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수학의 장기적인 로드맵과 실질적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합니다. ‘수학 개념 연결 트리’를 이용해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수학에도 흔들림 없이 대비할 수 있는 ‘초등 개념 수학의 정석’입니다. 4권 측정·함수 둘레, 넓이, 부피, 들이, 시간, 달력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측정은 수와 도형을 연결하는 공부입니다. 실제로 어떤 도형이 있을 때, 그 넓이를 알려면 숫자를 사용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또 우리는 흐르는 시간을 간격을 정해서 측정하기도 합니다. 4권에서는 단순히 계산을 하기 위한 측정이 아니라 수와 도형의 연결 고리로서 측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 하자! 개념 수학 세트

*본 도서는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의 개정판입니다. 12년 수학의 첫 단추인 초등 수학의 필수 개념과 원리를 영역별로 설명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다져 주는 초등 수학 개념서입니다. 교과 연계가 표시되어 있어 수학의 체계를 짚어 가며 초등 수학을 총 정리할 수 있고, 어려운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따로 찾아 스스로 예·복습할 수 있는 친절한 수학 해설서입니다. 스토리텔링과 수학 게임, 수학사 등 풍부한 내용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북돋우는 이야기 수학 사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붐을 일으킨 수학 전문가의 오랜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수학의 장기적인 로드맵과 실질적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합니다. ‘수학 개념 연결 트리’를 이용해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수학에도 흔들림 없이 대비할 수 있는 ‘초등 개념 수학의 정석’입니다.

개념찬 수학 사전

교과서, 수험서, 수학 교양서 곁에 두고 오래 읽는 수학사전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30퍼센트 이상이 자신을 ‘수포자’라 생각할 정도로 학년에 올라갈수록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다. 이 책은 “수학을 피할 수 없다면, 용어부터 하나하나 짚어가며, 꼭 필요한 핵심 내용을 뽑아 실제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없을까?” 하는 수학교육 전문가들의 고민에서 출발했다. 중학수학을 이루는 147개 핵심 개념을 뽑고, 낯선 용어 정리에서부터 공식이 유도되는 과정, 공식이 만들어지기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할 수학 개념들을 시각자료를 통해 설명한다. 또한 해당 공식이 어떤 문제에 활용되는지 대표 예제와 풀이 과정을 소개해, 직관적으로 그 페이지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구성했다. 그뿐만 아니라 관련 개념이 도출될 수 있었던 수학사를 함께 제시해 배경지식 확장에 도움을 줌은 물론 스토리텔링 수학에 한 걸음 다가서며,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통합 논술 및 서술형 답안을 작성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는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뿐 아니라 가르치는 교사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1

*본 도서는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의 개정판입니다. 자연수, 분수, 소수, 약수와 배수, 큰 수, 0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에 관한 많이 배우면서도 정작 “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 기회가 적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했던 수의 성질과 개념에 대해 탄탄한 기초를 세워둡시다. 장차 중학교 에 올라가서 음수, 유리수, 무리수 등을 배울 때 낯설어하거나 당황하지 않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강명관
다음글강민경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