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해리 하르투니언 (저자)

해리 하르투니언 (저자)

프로필

하르투니언은 뉴욕 대학교 역사학과 교수이자 같은 학교 동아시아 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1929년 아르메니아인 부모 밑에서 태어나 냉전이 막 시작되던 1940년대 후반 웨인주립 대학(Wayne State University)에 입학. 매카시즘이 절정에 이른 1950년대 미시간 대학 대학원에 진학했다. 1960년대 로체스터 대학(University of Rochester)에서 강의를 시작했고, 이 시기 《메타역사(Meta history)》(1973)의 저자인 헤이든 화이트는 동료 중 한명이었다. 그의 첫 번째 저서인 《왕정복고를 향하여(Toward Restoration)》는 로체스터 대학 재직 시절의 산물이었다. 《왕정복고를 향하여》가 출판될 즈음에 하르투니언은 시카고 대학으로 옮겼고 이때부터 비판이론 연구에 참여하였다. 시카고 대학에서 활동하던 1988년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도쿠가와 시기 토착주의 담론과 이데올로기》를 출간했고, 1989년 하르투니언과 마사오 미요시(Masao Miyoshi), 그리고 시카고 대학의 일본 학자들의 수십 년간의 성과를 담은 《포스트모더니즘과 일본(Postmodernism and Japan)》을 발간했다. 1990년대에 하르투니언의 연구는 1920~40년대에 일본에서 있었던 근대성 논의에 초점을 맞춰왔다. 이 연구의 결과가 2000년에 출간된 그의 책 《근대성에 초극되다(Overcome by Modernity)》이다.

휴머니스트 도서

역사의 요동

20세기 전반 유럽과 일본에서 일어난 다양한 일상담론을 탐구한 흥미로운 이론서 《역사의 요동-근대성, 문화 그리고 일상생활》(휴머니스트)이 발간되었다. 이 책은 문화연구와 지성사연구의 새로운 시공간으로 떠오른 ‘일상’을 세밀하게 서술한 책이다. 우리 지식 사회에 넓게 퍼져있는 일상의 지형도를 꼼꼼하게 인식하게 하고, 새로운 연구영역을 설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책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해나 벨튼 Hannah Velten
다음글해바라기 프로젝트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