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자크 데리다 (저자)

자크 데리다 (저자)

프로필

1930년 7월 알제리 엘비아르 출생. 본국이 아닌 프랑스령 알제리에서 태어난 그의 학창 시절은 평탄하지 못했다.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제2차 세계대전 중 비시정권 때는 다니던 중학교에서 1년 동안 쫓겨났고, 고교생 때는 불규칙하고 소란스러웠고, 축구에 빠져 ― 그가 말하는 불량배(voyou)의 시절 ― 대학입학자격시험(바칼로레아)에도 떨어졌다. 당시 데리다는 프로 축구선수가 되길 꿈꾸었다. 재수 끝에 고등사범학교에 입학했고, 졸업 후에도 역시 한 번 낙방한 후 교수자격시험에 합격했다. 1953~54년 루벵(후설 문서보관소)에 머물면서 석사 논문에 해당하는 〈후설 철학에서 생성의 문제〉를 발표했다. 이 시기 데리다는 푸코와 친교를 맺고, 그의 강의를 듣게 된다.데리다가 학계의 주목을 받은 것은 고등사범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던 1967년 《그라마톨로지》, 《목소리와 현상》, 《글쓰기와 차이》 3부작을 잇달아 내놓으면서부터다. 텍스트 뒤의 구조를 밝혀내려는 구조주의가 유행하던 당시에 ‘텍스트의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선언, 철학계에 일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데리다는 플라톤 이후 구조주의에 이르기까지 육체보다는 정신, 문자언어보다는 음성언어 중심인 서양 형이상학의 ‘해체(deconstruction)’를 주장했다.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텍스트의 범위를 음성―문자언어를 넘어 정치적·윤리적 차원으로까지 확대하는 한편 현실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1981년 프라하에서 체코의 반체제 지식인들과 비밀 회합을 갖다가 체포되어 미테랑 대통령까지 나서 구명운동을 편 끝에 체코에서 풀려나기도 했고, 만델라 구명 운동과 ‘반아파르트헤이트’전도 기획했다. 또 예술가들과도 어울려 미국 건축가 피터 아이스만과 함께 공원을 설계하고, 비디오아티스트 게리 힐의 작품에 ‘출연’하기도 했다. 또 90년대 들어서는 《마르크스의 유령》(1993), 《우정의 정치들》(1994), 《죽음을 주다》(1999) 등 기아, 인종주의, 핵문제 같은 현실 문제에 대한 저서를 잇달아 내놓았으며 2003년 2월에는 9·11 이후의 ‘전쟁과 테러리즘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 것인가’라는 주제로 《불량배들(Voyous)-이성에 관한 두 편의 에세이》를 출간하였다.

휴머니스트 도서

불량배들

세계 질서에 대한 데리다의 철학적 개념과 실천적 사유를 담은 책. 주권, 법이라는 문제로부터 이슬람, 9·11 이후의 미국, 국민국가의 해체 등에 이르기까지, 정치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 2002년 행한 두 차례의 강연을 책으로 묶었다. 첫 번째 강연은 2002년 7월 스리지-라-살(Cerisy-la-Salle)에서 ‘도래할 민주정치’라는 테마로 열린 학회에서 〈최강자의 이성: 불량국가들은 존재하는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고, 2002년 8월 프랑스 니스 대학에서 ‘이성의 미래, 합리성의 생성’이라는 테마로 열린 ‘불어권 철학자들의 모임’에서 〈도래할 계몽주의의 ‘세계’〉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자사(子思)
다음글잔 프란체스코 주디체 Giudice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