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홍기빈 (저자)

홍기빈 (저자)

프로필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와 외교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요크대학교 정치학과에서 지구정치경제학을 공부했다. 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소장, 칼폴라니 사회경제연구소 연구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공유지대eCommons”(ecommons.or.kr)를 준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 《대통령의 책읽기》(공저), 《살림/살이 경제학을 위하여》, 《비그포르스, 복지국가와 잠정적 유토피아》, 《자본주의》, 《소유는 춤춘다》, 《투자자-국가 직접 소송제》 등이 있으며 《로버트 오언》, 《E. K. 헌트의 경제사상사》, 《칼 폴라니, 새로운 문명을 말하다》, 《거대한 전환》 등 여러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휴머니스트 도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유령

대한민국의 6명의 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을 다시 생각한다.” 2017년 8월 22일,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4차 산업혁명을 다시 생각한다”라는 주제로 원탁 토론회를 개최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는 키워드이자, 일자리와 더불어 새로운 정부 국정 운영의 양대 축인 ‘4차 산업혁명’을 재조명하고, 폭넓은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서였다. “정의가 모호한 용어는 사람들이 각자 생각하는 개념을 투영해 이용할 수 있기에 정치적 유행어로 쓰이곤 한다.”라고 발언했던 홍성욱(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과 함께 토론자로 나섰던 김소영(한국과학기술원 정책대학원 원장)이 의견을 모으고, 김우재, 김태호, 남궁석, 홍기빈(가나다순)이 함께 문제의식을 공유해 우리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던 4차 산업혁명을 비판하는 첫 책을 탄생시켰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유령》은 기초과학자와 과학정책연구자, 경제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이 모여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 광풍의 현실을 진단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홍경모
다음글홍동현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