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인문학 연구원 ‘영웅 만들기’ 프로젝트팀 (저자)

서울대학교 인문학 연구원 ‘영웅 만들기’ 프로젝트팀 (저자)

프로필

‘영웅만들기’ 프로젝트팀은 근·현대에 걸쳐 일어난 영웅화 현상의 양상과 메커니즘을 그 시대의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살펴보고자 구성되었다. 이들은 과거의 어떤 인물들이 어떠한 맥락에서 영웅으로 탄생하고 신화화되었으며, 그러한 기억이 지배 권력에 의해 또는 정치적, 사회적 갈등 속에서 ‘어떻게 왜곡되고, 조작되고, 동원의 수단으로 이용되었는가’ 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책에 실린 모두 6개의 글은 영웅들에 대한 기억이 생성되고 변형되고 전승되는 일련의 과정을 면밀히 추적한 뒤, 과거의 영웅들에 대한 기억이 한 국민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수행한 역할을 따져묻는다. 그리고 그것의 긍정/부정의 기능들을 깊이 생각함으로써 집단적 기억이 장차 국가의 미래적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보존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깊이 성찰하는 밑거름을 제공하고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영웅 만들기

‘기억’이라는 화두를 ‘영웅’이라는 대중적 인물을 매개 삼아 교양 독자들에게 다가서는 역사 교양서이다. 이 책은 근대 유럽을 만든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에서 다섯 명의 국민적 영웅들의 기억이 어떻게 만들어져왔는가?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그 ‘영웅’들이 어떻게 탄생하고 변천하고 소멸해왔는가? 하는 ‘영웅 숭배’나 ‘영웅 담론’에 대한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서울국어교사모임
다음글서은혜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