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OK저자소개

저자소개

지금완 (역자)

지금완 (역자)

프로필

성균관대학교 한문교육과를 졸업하고 민족문화추진회 연수부와 일반연구부 및 국사편찬위원회 초서과정을 수료했다.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고전번역협동과정을 졸업했으며 〈한백겸의 《구암유고》 역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고전번역원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문화와 도덕이 튼실했던 선조들의 삶에 관심이 많고, 고전번역을 통해 민족적 자긍심을 되살리고 싶다는 소망으로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휴머니스트 도서

서화잡지書畵雜誌

서화잡지는 18세기 조선의 검서관인 성해응이 뛰어난 서화가나 그들의 작품에 대한 인상 비평을 솔직하고 간결한 문체로 남긴 감상집이다. 그는 서화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열정으로 신라시대부터 18세기 조선 중국 일본 등 시공간을 넘나들며 서화작품을 섭렵했으며, 여기에는 편지와 서첩 등 집안 대대로 내려온 귀중본도 포함되어 있다. 서화가에 대한 정보, 시문과 화풍의 특색, 서화와 관련된 일화 등을 간략하고도 적실하게 기록했으며, 문사에 대한 기록 중 자신의 견해와 다르거나 오류가 있으면 다양한 자료와 전거를 활용하여 작품의 진위 여부를 규명하고 고증했다. 성해응이 뛰어난 심미안으로 선별한 서화 작품에 대한 110제의 제발은 18세기 조선뿐 아니라 동아시아 전반에서 향유된 예술의 경향과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저자의 프로필과 상세 정보 수정을 원하시면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증자(曾子)
다음글지소철

목록으로 돌아가기

독자적인 책수다 팟캐스트